티스토리 뷰

축구와 두뇌(부상하려고 헤딩슛을?)

축구: 가장 유명한 단체 스포츠입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축구 경기를 하고 10억명의 사람들이 월드컵 경기를 봅니다.

대단한 경기군요! 도대체 어디에서 사람들이 시속 100km로 튕겨오는 공에 머리를 갖다대겠습니까?

비록 축구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스포츠임에도 불구하고, 경기는 일종의 접촉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접촉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선수 대 선수
* 선수 대 땅
* 선수 대 골대
* 선수 대 공
 
이미 예상하셨을지도 모르겠지만, 대부분의(50-80%) 축구 부상은 발과 다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미국 소아과 학회는 축구를 할 때 발생하는 접촉 정도는 복싱, 미식축구, 아이스하키, 라크로스, 로데오, 레슬링 그리고 필드하키를 할 때 발생하는 접촉의 정도와 같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머리부상이 전체 축구 부상의 4%에서 20%를 차지 합니다. 이 접촉이 두뇌 손상을 야기할 수 있을까요? 아래의 데이타를 살펴봅시다.

**부상**

뇌진탕

어떤 사람의 머리가 한 물체에 부딪히면 뇌진탕이 발생합니다. 뇌진탕이 일어난 사람은 의식을 잃거나 기억 상실을 경험하고 혼란스러워 보일것입니다. 축구 경기에서 뇌진탕은 전체 부상의 2-3%를 차지합니다. 이것은 미식축구와 같은 비율 입니다!

대서양 스포츠연맹(ACC)의 대학축구팀의 남성과 여성을 포함하는 연구 를 통해 2년간 29명의 뇌진탕환자를 발견했습니다. 가장 흔했던 뇌진탕의 원인은 한 선수의 머리가 다른 선수의 머리에 부딪히는 것 이었습니다. 이것은 1993년의 미국의 올림픽 체전의축구 선수 그룹에서 가장 빈번했던 원인이기도 합니다. 두번째로 빈번했던 뇌진탕의 원인은 공이 선수의 머리에 부딪혔을 경우입니다. 이러한 머리와 공 사이에 일어난 뇌진탕은 근접한 곳에서 다른 선수가 찬 공에 머리가 부딪혔을때 일어났습니다. 많은 경우에, 공이 너무 빨리 날아오는 바람에 선수는 반응을 할 겨를이 없었습니다. 어느 경우에도 제대로 한 헤딩슛에 의해 뇌진탕이 발병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헤딩슛을 하는 것은 항상 어떠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한 명의 축구선수는 연습시간 동안 여러번 헤딩슛을 하고, 실전에서는 8번의 헤딩슛을 합니다. 많은 선수들이 1993년의 미국 올림픽 체전에서 헤딩슛을 한 후에 두통을 경험하였습니다. 이 두통은 몇 초에서 몇 일까지 지속되었습니다.

뇌 손상

노르웨이의 연구는 Division I(최고 유능 선수 양성 기관)에 속한 69명의 축구선수들 중 35%가 비 정상적인 뇌파(EEG) 패턴을 나타낸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것은 통제집단의 비정상 뇌파 패턴 비율보다 두 배 이상입이었습니다. 은퇴한 축구선수들은 겉질 조직 감소와 가쪽 뇌질 비대를 포함한두뇌 이상 징후를 보였습니다.

신경심리학적 효과

축구선수들은 일련의 IQ 테스트에서 통제집단 보다 저조한 성적을 나타내었고 많은 전직 선수(80%)들은 주의, 집중력, 기억과 관련한 문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또한 통상적으로 헤딩슛을 많이 하는 선수들은 그렇지 않은 선수들보다신경학적 문제 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골키퍼나 미드필더들(헤딩슛을 하지않는 집단)과 비교해 볼때 기억, 시각 인지,기획 테스트에서 포워드와 디펜더(헤딩슛을 많이 하는) 집단이 저조한 성적을 나타냈습니다

논쟁: 공으로 헤딩슛을 하는것이 부상을 초래할까요?
고도로 숙련된 선수들이 찬 축구공은 시속 100km가 넘는 속도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비록 대부분의 친목도모적 성격의 게임에서는 이러한 공의 속도가 나오진 않지만 몇몇 사람들은 젊은 선수들이 보호 헬멧을 착용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축구선수들에게서 보고된 신경계의 문제가 공에 헤딩슛을 하는것 때문에 유발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유형의 두뇌 부상이 이러한 부상에 영향을 줬던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많은 프로 축구선수들은 다른 선수와 부딪히거나 땅에 부딪혀서 두뇌 부상을 입습니다. 그러므로, 공에 헤딩슛을 하는 것이 필연적으로 축구와 관련된 두뇌 손상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공에 헤딩슛을 할 때 일어나는 것과 같은 반복된 저강도 자극들이 선수들에게 그 후의 자극을 더 느끼기 쉽게 하는지의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자료는 수년간 축구를 해온 최상위 급의 선수들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프로 축구선수들은 그들의 직업을 행하는 동안 수천번 헤딩슛을 합니다. 어린이들이나 취미로 축구를 하는 사람들에 대한 헤딩슛의 영향에 대한 자료는 많지 않습니다. 비록 헬멧이 선수들을 뇌진탕으로부터 보호는 해줄지 모르지만, 그 유용성은 아직 시험되지 않았습니다. 어린이들이 축구를 할때 사용할 수 있도록 헬멧을 판매하는 회사가 최소한 하나는 있습니다.

**가능한 보호방법들**

그렇다면, 어떻게 두뇌부상이 감소되고 최소화 될 수 있을까요? 몇가지 권장사항을 살펴봅시다.

  • 선수들은 공으로 헤딩슛을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한 적절한 지도 를 받아야만 합니다.
  • 공은 선수들의 나이에 따라 적당한 크기 여야만 합니다. 작은 공일수록 부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습니다. 또한, 공에 적절하게 바람을 채웠는지 확인하세요.
  • 어린 선수들에게는 “헤딩슛 금지” 규칙 을 적용하세요. 만약 선수가 헤딩슛을 하는 것이 금지된다면, 공이 선수들의 머리에 덜 부딪힐 것입니다.
  • 푹신한 소재의 골대를 사용하세요.

알고 계셨나요?
축구와 관련된 사망은 극히 드뭅니다. 하지만 미국 질병관리센터는 1979년과 1993년 사이에 18명이 무너진 골대에 의해 사망했다라고 보고했습니다. 이 18명 중에서 14명을 두뇌부상을 입었고, 그들 대부분은 축구경기를 한게 아니라 불안정하게 설치된 골대를 기어올라가고 있었습니다.

송동현 번역. 배정옥 검토.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tistory.com)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Neuroscience for Kids의 자료를 이 사이트 운영자 Dr. Eric H. Chudler로부터 허가를 받아 번역 게재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고 있다. 차례 신경과학의 세계 (tistory.com) 뇌 기초지

neurosci.tistory.com

 

반응형

'Neuroscience for Kids > Disord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증  (0) 2022.12.05
척추 갈림증  (0) 2022.12.05
조현병  (0) 2022.12.05
하지 불안 증후군  (0) 2022.12.05
광견병  (0) 2022.12.05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