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들어보세요, 들어보세요 - 귀.

귀는 청각과 균형 감각 모두를 위한 구조를 포함합니다. 여덟 번째 뇌신경(속귀신경은 청신경과 안뜰신경으로 구성됩니다)은 청각과 균형감각 모두의 신경자극을 귀에서 뇌로 전달합니다.
청력 음파는 고막 [Tympanic membrane (eardrum)]이 떨리도록 만듭니다. 인간은 20~20,000헤르츠 사이의 주파수를 가진 음파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귀 안에 있는 세 개의 뼈(망치뼈:malleus, 모루뼈:incus, 등자뼈:stapes)는 이 떨림을 달팽이관(Cochlea)으로 전달합니다. 달팽이관은 내이의 달팽이 모양으로 생긴 유체가 채워져 있는 구조입니다. 달팽이관 안에는 코르티(Corti) 기관이라 불리는 다른 구조가 있습니다. 달팽이관의 기저관에는 모세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모세포의 섬모는 개막이라고 불리는 다른 막과 접촉합니다. 모세포가 진동에 의해 흥분될 때, 신경자극이 청신경(Auditory Nerve) 내에서 생겨납니다. 이러한 자극들은 그런 다음 뇌로 보내어 집니다. (그런데…등자뼈는 우리 인간의 몸 속에 있는 가장 작은 뼈입니다. 등자뼈는 오로지 0.25~0.33cm[0.10~0.13인치] 길이 이고 1.9~4.3 밀리그램밖에 무게가 나가지 않습니다.)
음량은 데시벨(dB)로 측정됩니다. 이것은 귀에 대한 음파의 힘을 나타냅니다. 소리가 클수록 데시벨이 높아 집니다. 매일 듣는 소리들의 대략적인 데시벨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강도
(db) – 시계의 째깍거리는 소리 20 속삭임 30 평범한 대화 50-60 자동차 70 알람 시계 80 잔디 깎는 기계 95 전기톱 110 잭해머 120 제트 엔진 130

알고 계셨나요? 화씨68oF (20oC)의 온도에서 소리는 초속 1,125피트(초속 343미터)의 속도로 이동합니다. 이는 시속 756마일(시속 1,217킬로미터)의 이동속도와 같습니다. 또한 온도가 올라가면 소리의 이동 속도도 빨라집니다.

1단계 헤드라인

청력소실 큰 소음, 감염, 머리 부상, 뇌 손상과 유전적 질병은 사람의 청력의 일부, 혹은 모두를 잃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청력소실은 나이가 많으신 분들에겐 흔한 일입니다. 청력소실의 몇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전음난청: 고막에서부터 내이까지의 소리 진동이 막힐 때 일어납니다. 이는 외이도(auditory canal) 안의 귀지, 중이의 유체 축적, 귀 감염 또는 비정상적인 뼈의 성장에 의해 생겨나게 됩니다. 감각신경난청: 속귀신경에 손상이 생길 때 일어납니다. 이러한 종류의 청력소실은 두부외상, 선천적 결손증, 고혈압이나 뇌졸중에 의해 생겨날 수 있습니다. 노년난청: 내이의 변화 때문에 생겨납니다. 이는 높은 연령층에서 서서히 나타나는 청력소실의 형태입니다. 노년난청에 대하여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다음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노년난청 정보 귀울림(이명): 이명을 겪는 사람들은 울리는 소리를 듣습니다. 이 울리는 소리의 원인은 항상 발견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명의 몇몇 케이스는 귀지, 귀 감염 또는 항생제에 대한 반응으로 인해 생겨납니다. 하지만 이 병에 대한 다른 많은 가능성 있는 이유들이 있습니다. 이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다음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OHSU 이명 클리닉 미국이명협회
온라인으로 귀에 대한 짧은 막간 퀴즈를 풀어볼까요 여러분의 청력을 검사하는 실험을 해보세요. 선생님과 학생안내의 청력에 대한 수업계획 여러분의 청력을 보호하는 정보, 게임 그리고 활동들에 대한 정보를 원하면 다음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위험한 데시벨 귀가 어떻게 작동하는가를 보여주는 좋은 동영상으로 만들어진 시범모델을 아이건강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귀의 가상 여행은 귀와 청각장애에 대한 훌륭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청력이 시끄러운 소음에 의해 손상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이러한 “보이지 않는 위험”에 대해 여기질병 통제 센터에서 읽어 볼 수 있습니다. 청각학미국 청각학 학회 또한 청력과 귀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청력 범위  
동물 저주파
한계
고주파
한계
 
코끼리 17 10,000  
인간 20 20,000  
23 35,000  
55 33,500  
60 45,000  
원숭이 110 45,000  
650 60,000  
생쥐 1,000 90,000  
박쥐 3,000 120,000  
(출처: Schiffman, H.R., Sensation and Perception. An Integrated Approach,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Inc., 2001)  
균형(전정감각) 균형은 시각적인 정보와 근육과 반고리뼈관(Semicircular Canal)이라 불리는 내이 구조로부터의 피드백에 의존합니다. 반고리뼈관은 수직으로 위치하고 있는 세 개의 유체로 채워져 있는 관입니다. 반고리뼈관의 부분 안에는 모세포가 있습니다. 머리가 움직일 때, 관 속에 있는 유체가 모세포를 움직이고 신경자극이 안뜰신경 안에서 생성됩니다. 이것은 시도해 보지 마세요. 한 발로 균형잡기 세계 신기록은(1996년 기네스 기록에 따르면) 55시간 35분입니다.
알고 계셨나요? 물론 여러분이 원을 그리며 둥글게 돈다면 어지러워 질 것입니다. 하지만 왜 그런지 아나요? 여러분이 돌 때, 여러분 귀의 반고리관안에 있는 유체가 움직입니다. 이것은 모세포를 자극합니다. 여러분이 도는 것을 멈출 때, 그 유체는 여전히 조금씩 움직입니다. 그 유체가 여전히 모세포를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여러분의 뇌는 여러분이 여전히 움직이고 있다는 메세지를 받게 되고 여러분은 어지어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알고 계셨나요? 미국의 200,000명의 사람들이 난청입니다. 미국의 3백만명의 사람들이 청각에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워싱턴 D.C에 있는갤러데트 대학(Gallaudet University)은 난청학생들과 청각에 어려움을 있는 학생들을 위한 대학기관입니다.  

안현상 번역. 배정옥 검토.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tistory.com)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Neuroscience for Kids의 자료를 이 사이트 운영자 Dr. Eric H. Chudler로부터 허가를 받아 번역 게재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고 있다. 차례 신경과학의 세계 (tistory.com) 뇌 기초지

neurosci.tistory.com

 

반응형

'Neuroscience for Kids > Sensory syste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 - 맛 좀 보자  (0) 2022.12.02
코 - 냄새 맡아요  (0) 2022.12.02
눈 보호  (0) 2022.12.02
안경을 껴야 해  (0) 2022.12.02
시각 전달경로  (0) 2022.12.02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