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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단위로 측정한 미로 통과 시간 | |
음악을 들려준 집단 | 음악을 들려주지 않은 집단 |
쥐 1 = 11.1 쥐 2 = 18.3 쥐 3 = 18.2 쥐 4 = 22.8 쥐 5 = 11.4 쥐 6 = 33.3 쥐 7 = 18.8 쥐 8 = 26.3 쥐 9 = 29.7 쥐 10 = 28.5 쥐 11 = 30.9 |
쥐 12 = 23.2 쥐 13 = 22.6 쥐 14 = 10.3 쥐 15 = 15.7 쥐 16 = 11.9 쥐 17 = 9.9 쥐 18 = 11.1 쥐 19 = 29.3 쥐 20 = 34.2 쥐 21 = 23.6 쥐 22 = 11.0 |
평균(mean), 중앙값(median), 최빈치(mode)의 수치를 기술하고 요약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최빈치(Mode) 최빈치는 일련의 숫자를 기술하기 위한 세 번째 방법입니다. 최빈치는 가장 자주 나타나는 숫자를 말하는 것이므로 찾아내기가 매우 쉽습니다. 예를 들어, 1, 4, 4, 4, 4, 4, 6, 6, 10, 11, 13, 15 이 숫자들 중 4가 가장 많이 보이므로 4가 바로 최빈치가 됩니다. 최빈치는 전체 숫자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시해주는 것이 아니라, 가장 자주 등장하는 점수를 말해주는 것입니다. |
한 무리의 숫자에서 평균을 아는 것이 물론 중요하지만, 원자료에서 벗어나는 정보가 더 많습니다. 이를 테면, 한 집단 내에서 한 숫자가 다른 숫자들과 얼마나 비슷한지를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즉, 한 자료에서 편차(variation)가 어느 정도 벌어지는지를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편차를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방법에는 범위(range)와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가 있습니다. 범위(Range) 범위란 하나의 표본 중 최대값과 최소값 사이의 차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2, 2, 2, 7, 8, 9, 10, 11, 11, 15, 20 이 숫자들의 범위는: 20 - 2 = 18입니다. 일부 통계학자들은 때때로 최대값과 최소값을 범위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계산할 때 “1”을 더해줘야 합니다. 이를 테면, 20 - 2 + 1 = 19처럼 말입니다. 범위를 산출해내긴 매우 쉽지만, 이것은 자료(data)의 많은 부분을 보여주지 못하므로 실제 많은 정보를 주지는 못합니다. 범위는 단지 최대값, 최소값과 관계가 있을 뿐입니다. 표준 편차(Standard Deviation) 표준편차는 한 집단의 숫자의 가변성(variability)을 설명하기 위해 과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평균 주변의 점수 각각에 대한 퍼진 정도(가변성)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자료의 가변성이 증가함에 따라 표준편차도 증가합니다. 자료의 모든 점수가 같다면, 표준편차는 0이 될 것입니다. |
계속해서 통계를 배우세요: 자료수집 방법, 자료분석 방법, 자료를 그래프로 만드는 방법, 통계 자료를 책임질 방법. |
장문정 번역. 배정옥 검토.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Neuroscience for Kids의 자료를 이 사이트 운영자 Dr. Eric H. Chudler로부터 허가를 받아 번역 게재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고 있다. 차례 신경과학의 세계 (tistory.com) 뇌 기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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