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인슈타인의 뇌가 어떻게 되었을까요?

 

1955년 4월 18일에 위대한 수학자이자 물리학자인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죽었다. 그는 76살 이었다. 비록 아인슈타인의 몸은 화장되었지만, 그의 뇌는 보존되었다. 프린스턴 대학의 병리학자인 토마스 하비(Thomas Harvey) 박사는 아인슈타인이 죽은 아침에 에디슨의 뇌를 분리 하였다. 이 후에 그 뇌에 일어난 일은 다소 미스테리이다.

연구

1970년 중반에, New Jersey Monthly의 기자 스티븐 레비(Steven Levy)는 그의 차에 올라타 아인슈타인의 뇌를 찾으러 갔다. 1978년에 레비는 그의 이야기를 발간했다. 레비는 아인슈타인의 뇌가 여전이 켄자스의 위치타에 있는 하비 박사에게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뇌는 “Costa Cider” 라고 적힌 판지 박스 안에 돌로 된 두개의 병에 담겨있었다. 뇌의 대부분은 소뇌와 대뇌겉질의 부분들을 제외하고 잘라져 있었다.

보고서

아인슈타인의 뇌를 연구한 발간된 세가지 과학적 연구가 있다. “On the Brain of a Scientist: Albert Einstein”라고 이름 붙여진 보고서는 1985년에 Experimental Neurology연구지에 발간되었다. (vol. 88, pages 198-204, 1985) 그리고 이것은 Marian C. Diamond, Arnold B. Scheibel, Greer M. Murphy and …토마스 하비(Thomas Harvey)에 의해 쓰여졌다!

이 과학자들은 아인슈타인의 뇌의 4가지 구역의 신경(신경세포)neurons (nerve cells) 와 신경아교세포glial cells 의 수를 새어봤다: 네 가지 부분은 좌반구와 우반구의 소뇌 피질의 9번 구역과 좌뇌와 우뇌의 소뇌 피질의 39번 구역이었다. 9번 구역은 전두엽에 위치하고 있고 행동, 집중, 그리고 기억을 계획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39 구역은 두정엽에 위치하고 있고 연합피질의 부분이다. 39구역은 언어와 다른 몇가지 복잡한 기능에 연관된다고 생각된다. 아인슈타인 뇌의 신경세포의 신경아교세포에 대한 비율은 평균 64세의 나이에 죽은 11명의 남성으로 부터의 비율과 비교가 되었다.

대략적인 피질 9와 39 구역의 위치

자료

아인슈타인의 뇌의 신경아교세포에 대한 신경세포의 비율은 11개의 일반적인 뇌의 것들과 비교되었을 때, 연구된 4가지 구역에서 더 작았다. 그러나 그 수가 통계적으로 더 면밀히 연구되었을 때, 단지 한 구역이 중대한 차이를 보였다. 그 차이는 왼쪽의 39번 구역의 비율이다. 그러므로 좌측 39번 구역에서 아인슈타인 뇌는 일반적인 뇌보다 신경아교세포에 대한 신경세포 수가 더 적었었다. 다른 말로 하면, 아인슈타인의 뇌에서 모든 신경세포에에 대해 더 많은 신경아교세포가 있었다.

결론

저자들은 신경세포당 더 많은 신경아교세포의 수가 있다는 것은 아인슈타인 뇌의 신경세포가 신진대사를 더 많이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과학자들은 결론지었다. - 그것들은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고 사용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어쩌면 에디슨은 더 나은 사고 능력과 개념 기술을 가졌을지도 모른다.

문제점들

과학자들은 신중하게 발간된 보고서들을 읽고 실험의 방법, 결과, 그리고 결론을 평가하도록 훈련받았습니다. 비록 보고서의 결과들을 에디슨의 천재성이 그의 특정한 뇌의 부분과 연관되어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지표로써 이용한다는 것이 흥미롭지만, 이것은 아마 다음과 같은 진술을 하기에는 너무 이른감이 있습니다.

  • 첫째, 아인슈타인의 뇌에 비교된 평범한 뇌들은 어저면 비교를 위한 최고의 그룹이 아니었을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뇌들의 평균 나이는 에디슨의 뇌보다 12살이 어렸습니다. 사실, 이 그룹에서 가장 어린 뇌는 단지 47살 이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뇌에서 보여진 신경아교세포에 대한 신경세포의 비율은 그의 연령에서는 정상이고 어린 비교군 그룹이 아직 아인슈타인에게 나타났던 변화를 보이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이 보고서는 비교 그룹의 배경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지능과 죽은 원인은 무엇이었습니까? 이러한 요소들이 관측된 뇌의 차이와 관련이 있습니까?
  • 둘째, 실험그룹은 단지 하나의 피실험자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바로 아인슈타인 하나 뿐입니다! 아인슈타인과 같은 개념적이고 수학적인 기술을 가진 다른 사름들에게서 발견된 해부상의 차이점들이 발견되는지를 보기 위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 셋째, 각각의 뇌의 4가지 부분에서 단지 작은 부분만이 연구된 것 같습니다. 보고서에는 아인슈타인의 뇌와 통제군의 뇌에서 4개에서 6개의 부분이 각각의 구역으로부터 절단되었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러나 뇌를 더럽히고 난후에, 단지 각각의 구역에서 하나의 부분만이 연구되었습니다! 이 작은 하나의 얇은 부분이 다른 뇌에서의 39구역과 9구역의 비슷한 부분에서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가 없습니다. 심지어, 각각의 부분에서 얼마가 세어졌는지도 분명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신경아교세포에 대한 신경세포의 비율만이 발간되었습니다. 세어진 총 세포의 수는 보고서에 실려있지 않습니다. 어떻게 실험자들이 자기들의 결론에 도달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9 구역과 39 구역이 뇌의 많은 다른 부분과 중요한 연결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것은 중요합니다. 하나의 뇌 부분에 특정한 행동이나 성격을 부여하기는 너무 쉽습니다. 뇌의 부분들은 스스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차라리 복잡한 행동은 함께 행동하는 많은 부분의 결과입니다.

두번째 보고서

아인슈타인의 뇌를 묘사하는 두번째 보고서(Neuroscience Letters, 1996) 가 1996년에 발간되었다. 아인슈타인의 뇌는 단지 1,230그램이었고, 이것은 보통의 남성의 뇌의 무게(대략 1,400그램)보다 적은 것이다. 저자들은 아인슈타인의 소뇌의 피질의 굵기가 다섯 개의 통제 뇌의 소뇌의 굵기보다 얇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아인슈타인 뇌세포의 밀도는 더 컸다. 다시말하면, 아인슈타인은 주어진 피질의 구역에서 더 많은 신경세포를 모을수 있었다.

세번째 보고서와 미래

아인슈타인의 뇌에 대한 또 다른 연구가 1999년 6월 19일에 영국의 의학 잡지The Lancet (vol. 353, pages 2149-2153)에 발간되었다. 이 보고서에서 아인슈타인 뇌의 외부 표면은 35명의 남성(평균 57세) 의 뇌의 외부 표면에 비교되었다.

이러한 35명의 남성의 뇌와는 다르게 아인슈타인의 뇌는 특이한 패턴의 홈(열구라고 불림)들이 오른쪽과 왼쪽의 두정엽에 있었다. 두정엽의 특정한 부분은 공간 추론능력과 수학적 능력에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아인슈타인의 뇌는 부분적으로 손실된 상당히 짧은 측면 열구가 있었다. 그의 뇌는 다른 뇌들보다 15% 더 넓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특이한 뇌의 특징들은 수학과 공간 추론능력에 중요한 신경세포들 사이의 더 나은 연결을 하게 해준다고 생각한다.

비록 이러한 결과들이 흥미롭지만, 이 연구가 단지 하나의 뇌인 아인슈타인의 뇌만을 실험 그룹으로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다른 수학적인 천재들이 또한 이러한 유별나는 뇌의 특징을 보이고 있는지는 아직 두고봐야하는 채로 남아있다. 게다가 이 연구는 뇌를 아주 미세한 수준으로 조사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 연구는 어떻게 이런한 뇌의 신경세포들이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말하지 않고, 또한 신경세포들이 기능하는 방법에 있어 차이점이 있는지 없는지를 말해주지 않는다.

이러한 차이점의 중요성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 아직 어떻게 뇌가 성격을 구성하고 지능을 과 창의성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많은 의문이 남아있다. 현존하는 천재들의 뇌의 기능과 구조를 살펴보는 현대적 뇌 이미지 기술(MRI/PET)를 이용하는 더 많은 연구는 무엇이 이러한 사람들을 위대한 사람들로 만드는지를 밝혀줄것이다.

알고 계셨나요?

{{wiki:그림10 블라디므르 레닌(Vladimir Ilyich Lenin)의 뇌도 또한 과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의 지도자였던 레닌은 1924년에 죽엇다. 그의 뇌는 그의 몸이 모스크바에 있는 묘에 놓여지기 전에 제거되었다. 소련 정보는 잘 알려진 독일 신경과학자 오스카 포그트(1870년에 태어났고, 1959년에 사망함)이 레닌의 뇌를 연구하는 것을 허가했다. 포그트는 2년 반을 레닌의 뇌를 연구하고 준비하는데 보냈다. 그는 마침내 레닌의 뇌의 대뇌 피질의 층III에서의 신경세포(거대한 세포)가 많았고 컸다고 보고한 뇌의 보고서를 1929년에 발간했다.

아인슈타인의 뇌는 현재 어디에 있나요?

알버트 에디슨은 뉴저지의 프린스턴 병원에서 1955년 4월 18일에 사망했습니다. 그날 후에, 프린스턴 병원의 병리학자 토마스 허베이 박사는 에디슨을 부검을 행했고, 아인슈타인의 뇌를 제거했습니다. 허베이는 에디슨의 뇌를 240조각들로 잘랐습니다. 그는 뇌를 아주 조심스럽게 보관했고, 그의 집의 단지에 보관했습니다. 수년동안, 허베이는 메리어 다이어몬드, 브리트 엔더슨과 센드라 위터슨을 포함한 다른 연구자들에게 몇몇 조각들을 주었습니다. 그는 각 지방을 돌아다니면서도 그 뇌를 항상 그와 함께 가지고 갔습니다. 마침네 그는 뉴저지로 돌아왔습니다. 1996년에 허베이는 남은 에디슨 뇌의 조각들을 프린스턴 병원의 병리학과장 엘리엇 크라우스 박사에게 주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그의 뇌를 연구하는 것을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 연구결과의 어떤것도 출판되기를 원하지는 않았습니다. 알버트 에디슨은 독일의 울름(Ulm)에서 1879년 3월 14일에 태어났습니다.

 


최철욱 번역. 배정옥 검토.

반응형

'Neuroscience for Kids > Higher func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품 - "전염" 될까요?  (0) 2022.12.01
유진 오닐의 뇌 - 무엇이 잘못되었을까요?  (0) 2022.12.01
뇌 = 컴퓨터?  (0) 2022.12.01
음악을 좋아하는 뇌  (0) 2022.12.01
"머리 좋아지는" 약  (0) 2022.12.01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