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닐 유진- 무엇이 잘못되었나요? April 22, 2000

유진 오닐(Eugene O'Neill)은 아마 가장 잘 알려진 미국의 극작가 입니다. 그는 1920년, 1922년, 1928년, 그리고 1957년에 퓰리쳐 상을 받았고,Pulitzer Prizes 그리고 Nobel Prize 1936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서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오닐은 비극으로 가득찬 삶을 살았고, 죽음에 이르게 한 잘못 진단된 신경학적인 질병에 시달렸었다. 현재 오닐이 죽은지 47년이 지났고, 그의 생존한 손자, 손녀들의 허락으로 이 놀라운 작가의 부검 결과가 발표되었다.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EJM, April 13, 2000),에 발표된 이러한 결과는 오닐의 건강에 새로운 불빛을 비추었다.

유진 글래스톤 오닐(Eugene Gladstone O'Neil)은 1888년 10월 16일 뉴욕에서 태어났다. 그는 심한 음주로 유명했으며, 1912년에 자살을 시도했다. 말라리아와 패결핵, 게다가 우울증에 시달렸다. 이들 병 중 일부로 인해 오닐은 병원에 머물러야 했다. 많은 전기 작가들은 우울증이 오닐의 어머니와 아버지와 남형제와 두 아들에게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한다. 오닐의 두 아들 유진 주니어와 섀인은 자살을 했다.

신경학적인 증상들

새 NEJM 보고에 따르면, 오닐은 그가 1906년 프린스턴 대학 1학년 때 약간의 수전증을 알아차렸다. 이러한 떨림 현상은 수년동안 심해져 1941년에 파킨스 병을 진단 받았다.

오닐에게서 보여진 다른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 글을 쓰는데 있어서의 어려움: 떨리는 손은 그의 글씨를 읽기 힘들게 했다.
  • 불안정한 걸음걸이: 그는 걷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 운동 조정에서의 문제점들: 그는 밥을 먹기 위해 팔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 말하는데의 문제점들: 그가 말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게 되었다.

오닐은 이러한 문제들을 처리하기위해 다양한 약들을 이용했으나, 아무것도 이득이 되지 않았다.

오닐의 뇌는 1.33kg이었고, 이는 평범한 범주에 속했다. 그러나 심각한 이상이 그의 소뇌에서 발견되었다. 소뇌는 자세와 균형, 운동 조정을 통제하는데 필요한 뇌의 중요한 부분이다. 오닐의 뇌에서, 소뇌 겉질의 특정 부분이 수축되었다. 사실, “충부(vermis)“라고 불리는 소뇌의 부분에서 푸르키네 세포(Purkinje cells: 사진 참조)의 90%이상이 손실되었다. 푸르키네 세포는 소뇌 겉질에서 깊은 소뇌의 핵으로 영상을 보내는 신경이다. 이 부분으로부터, 메세지가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뇌의 다른 부분들로 이동한다. 작은 알갱이 세포(granule cell)라고 불리는 다른 종류의 신경의 수도 충부에서 감소하였다. 소뇌 겉질과 흑질에서는 비정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파킨스 병의 경우에는 흑질의 신경들이 악화된다.

진단

오닐의 뇌에 대한 연구는 그가 파킨스 병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파킨스 병은 흑질의 신경들이 심각하게 악화되는 특징이 있다. 오닐의 뇌에서 이러한 비정상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아마도 오닐은 “나중 나타나는 소뇌 겉질 수축현상(late-onset cerebellar cortical atrophy)“이라고 불리는 질병을 앓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NEJM지의 저자들은 오닐이 고상한 식이요법을 했고 인생 후반부에는 술을 남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음주로 인해 이 질병이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아마도 이 질병은 유전적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최철욱 번역. 배정옥 리뷰.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tistory.com)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Neuroscience for Kids의 자료를 이 사이트 운영자 Dr. Eric H. Chudler로부터 허가를 받아 번역 게재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고 있다. 차례 신경과학의 세계 (tistory.com) 뇌 기초지

neurosci.tistory.com

 

반응형

'Neuroscience for Kids > Higher func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빛 - 광기  (0) 2022.12.01
하품 - "전염" 될까요?  (0) 2022.12.01
아인슈타인의 뇌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1) 2022.12.01
뇌 = 컴퓨터?  (0) 2022.12.01
음악을 좋아하는 뇌  (0) 2022.12.01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