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aughter and the Brain
무엇이 왜 그렇게 재미있을까?
웃음과 뇌
웃음…재미있고…우스운 것…하지만 왜 우리가 이렇게 해야할까? 왜 스스로를 간지럽힐 수는 없는 것일까? 뇌의 어느 영역이 웃음과 유머를 담당할까? 웃음을 주제로 한 실험이 많이 행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위 물음에 대한 답이 많지는 않습니다. 웃음이 큰 임상적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 하나의 이유입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웃거나 기분이 좋은 것을 이유로 의사를 찾아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절되지 않는, 비정상적인 웃음을 유발하는 뇌 손상을 가진 몇몇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의 웃음을 야기하는 발작인 큰 웃음 발작이라는 간질의 한 유형도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내용
-
뇌의 전기적 자극
-
스스로 간지름
-
웃음이 최고의 약인가?
-
자세한 내용
-
참고
네이쳐 잡지 journal Nature 에 실린 “전류 흐름이 웃음을 자극한다”라는 논문(391권, 페이지 650, 1998)은 웃음이 어떻게 뇌와 관련되었는가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제공해 줍니다. 이 논문은 간질에 의한 발작을 조절하기 위해 수술을 받은 “A.K.”라는 16세 소녀의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수술 동안, 의사들은 그녀의 뇌지도를 얻기 위해 전기적으로 A.K.의 대뇌피질을 자극했습니다. 뇌 지도는 뇌의 각 영역의 기능을 결정하고 제거된 뇌 죄직이 중요한 기능을 가지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의료진은 A.K가 그녀의 좌측 상전두이랑(뇌 전두엽의 한 부분)의 좁은 영역 2×2(cm)을 자극할때 항상 웃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영역은 뇌의 보조 운동 영역 부분입니다. A.K.의 뇌 손상 후에 나타난 웃음과 다르게 전기적 자극에 의해 유발된 웃음도 “명랑 또는 환희”의 감정을 보였습니다. 또한 A.K.는 간질의 유형인 웃음 발작도 없었습니다. 그녀의 뇌가 자극될 때마다, A.K.는 웃었고 재미있었던 것에 대해 말했습니다. 매번 그녀를 웃게 만드는 것은 다른 것이었습니다. A.K.는 웃고 난 후 그녀를 웃게 한 이야기를 만들어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먼저 무엇이 우스운지를 알고 그런 다음 웃습니다. 이 논문의 저자는 A.K.에게 웃음을 유발한 뇌의 영역이 몇몇 다른 뇌 영역의 큰 회로에 포함된 부분라고 주장합니다. 서로 다른 부분에 대한 회로가 중요한 이유:
-
재미있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감정 (유머의 감정적 영역)
-
농담의 일부를 “알아채는 것” (유머의 인지, 생각 영역)
-
웃기 위해 얼굴의 근육을 움직이는 것(유머의 운동 영역)
측두엽과 시상하부 같은 뇌의 다른 영역도 웃음과 유머에 관여하는 것 같습니다.
자, 이제 우리는 뇌의 어느 부분이 유머를 담당하는지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스스로를 간지럽힐때 왜 우리가 웃는지 또는 웃지 않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지는 못합니다. 믿던지 말던지,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 행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샌디에이고 San Diego의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자들은 심지어 “간지럽히는 기계”를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과학자들에게 간지럼이 웃을 일이 아닙니다! 몇몇 과학자들은 갓난아기도 간지름에 의해 웃기 때문에 간지름에 의해 유발되는 웃음을 타고난 반사라고 믿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당신은 스스로를 간지럽힐 수 있어야 합니다…하지만 할 수 없습니다, 그렇죠? 비록 다른 사람이 당신을 간지럽히는 것과 정확히 같은 방식으로 스스로를 간지럽혀도 당신은 웃을 수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당신의 척수와 뇌로 보내진 정보는 정확히 동일합니다. 분명히 간지럽히는 것에 있어서, 뇌는 긴장과 놀람을 필요로 합니다. 당신이 스스로를 간지럽힐 때, 당신은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정확히 알게 됩니다…아무런 긴장이나 놀라움이 없는 것이죠. 뇌에서 긴장과 놀라움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사용되는가는 여전히 의문이지만 소뇌가 관여되어 있다는 것에 대해서 몇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누구든지 미소짓고 웃습니다. 심지어 원숭이와 유인원도 인간이 미소지을때와 유사한 몇가지 얼굴 표정을 가집니다. 미소와 웃음, 간지름은 아기와 부모사이의 유대를 형성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아기를 간지럽힐 때 아기는 미소와 웃음으로 반응하고 부모도 웃고 미소짓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아기와 부모는 서로를 알게되고 아기는 부모를 보고 반응하면서 웃음에 관한 모든 것을 배웁니다.
행복하게 배우는 방법이 아닌가!
웃음이 최고의 약인가요?
웃음의 생리학적 연구가 고유의 이름을 가지고 있을까요? “젤로톨로지 gelotology”. 연구 결과는 웃음이 한 사람의 목소리와 움직임 이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웃음은 전신의 많은 근육의 협동을 필요로 합니다. 웃음은 또한:
-
혈압 상승
-
심박수 상승
-
특정 신경전달물질의 수준 감소(카테콜아민, 호르몬)
-
면역체계에 활력 제공합니다.
웃음이 건강을 증진시키나요? 웃고 난 후 근 긴장이 감소되므로 이완을 위한 효과적이 방법일 수 있습니다. 깊고 좋은 웃음이 점액을 제거하고 환기를 도와 호흡기계 질환을 가지니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사례가 있습니다. 아마도 웃음은 또한 심장에 약간의 운동을 시켜줌으로써 심장 질환 환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몇몇 병원은 환자들의 회복을 앞당기고 사기를 부축이기 위해 그들만의 “유머 공간”, “코미디 수레”, 광대 어린이 등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웃음이 언제나 좋은 약은 아닙니다. 웃을때 실제로 심발작이나 뇌졸증이 야기된다는 몇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복부 수술 직후에 의도하지 않게 봉합이 떨어질 수 있기때문에 너무 심하게 웃어서는 안됩니다. 늑골이 부러진 환자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들 주위에서는 너무 즐거워하지 않도록 합시다.
웃음이 신경계와 나머지 신체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완벽하게 이해되지는 않습니다. 새로운 신경과학 영역인 “정신 신경 면역학”은 뇌와 면역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연구합니다. 정신 신경 면역학은 심리학, 신경과학, 면역학의 수단과 기법을 결합시킵니다. 정신 신경 면역학적 연구는 대게 스트레스가 신경계와 질병 상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집중합니다. 웃음은 자율신경계의 변화를 야기하고 스트레스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의 수준을 변화시킨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코미디언 “Gallagher”가 나오는 비디오를 보는 60분 동안 아래 나오는 호르몬의 수준이 감소했습니다:
-
코티솔
-
성장 호르몬
-
카테콜아민
사람의 건강에 어떻게 긍정적인 측면의 영향을주는가에 대한 연구가 더 행해져야 합니다. 이것은 아래 문구에 완전히 새로운 의미를 줍니다.
"재미있는 과학"
이러한 두뇌농담이 당신을 웃게 할 수 있는지 보세요.
웃음과 뇌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
웃음의 과학 - 청소년들을 위한 신경과학
-
뇌 웃음1 : 우리가 어떻게 웃는가
-
뇌 웃음2 : 좋은 웃음
-
"간지럼 질문"과 "웃는 일" - Videos from Scientific Amercian Frontiers.
-
웃음이 어떻게 작용하는가 - from How Stuff Works
-
"웃음"in the January-February 1996 issue of American Scientist.
References and further information:
-
Berk, L.S., Tan, S.A., Fry, W.F., Napier, B.J., Lee, J.W., Hubbard, R.W., Lewis, J.E. and Eby, W.C. Neuroendocrine and stress hormone changes during mirthful laughter. Am. J. Med. Sci., 298:390-396, 1989.
-
Humor, Laughter and the Brain - Society for Neuroscience
-
Boiten, F. Autonomic response patterns during voluntary facial action. Psychophysiol., 33:123-131, 1996.
-
Ekman, P., Levenson, R.W. and Friesen, W.V. Autonomic nervous system activity distinguishes among emotions. Science, 221:1208-1210, 1983.
-
Fried, I., Wilson, C.L., MacDonald, K.A. and Behnke, E.J. Electric current stimulates laughter. Nature, 391:650, 1998.
-
Fry Jr., W.F. The physiologic effects of humor, mirth, and laughter. JAMA, 267:1857-1858, 1992.
-
Provine, R.R., Laughter. A Scientific Investigation, New York: Viking, 2000.
-
Yoon, C.K. Don't make me laugh: scientists tackle tickling. J. NIH Research, 9:34-35, 1997.
'Neuroscience for Kids > Higher func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 좋아지는" 약 (0) | 2022.12.01 |
---|---|
뇌와 영양 (0) | 2022.12.01 |
뇌와 언어 (1) | 2022.12.01 |
우리는 뇌의 10%만 사용하는가? (0) | 2022.12.01 |
초코렛과 신경계 (0) | 2022.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