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냄새 - 코가 압니다**

장미, 향수, 금방 구운 빵과 쿠키의 냄새…이런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것은 모두 코와 뇌 때문입니다. 후각(olfaction)은 공기중에 떠다니는 화학물질들을 인지하고 감지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화학분자들은 콧속으로 들어가 후각상피(olfactory epithelium)라 불리는 막안에 있는 점액 안에서 녹습니다. 사람의 후각상피(olfactory epithelium)는 콧구멍에서 부터 약 7cm 안쪽 코 윗부분에 있습니다.

후각 시스템(Olfactory System)

모세포(Hair cells)는 특정한 화학물질에 반응하는 수용체인데 후각상피내에 있습니다. 이 세포들의 한 면에는 섬모라 불리는 작은 털이 있고 다른 면에는 축삭(axon)이 있습니다. 사람은 약 4천만개의 후각 수용체(olfactory receptors)를 가지고 있습니다.; 독일 세퍼드견은 20억개의 후각 수용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후각 수용체가 반응하도록 만드는 원인은 아무도 모릅니다. - 아마도 화학분자의 모양, 크기 또는 전하(electrical charge)가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모세포에서 일어난 전기 활성(electrical activity)이 후각망울(olfactory bulb)로 전송됩니다. 그런 다음 정보는 후각망울(olfactory bulb)에 있는 승모판 세포(mitral cells)로 옮겨 집니다.

후각로(olfactory tract)는 뇌로 전달되는 그 신호들을 후각겉질(olfactory cortex), 해마(hippocampus), 편도(amygdala), 시상하부(hypothalamus)등으로 전송합니다. 이 뇌의 많은 부분은 둘레계통(limbic system)에 속합니다. 둘레계통은 감정적인 행동 및 기억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어떤 것의 냄새를 맡을때, 그 것과 관련된 기억을 떠올리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감기가 걸려 코가 막히면 냄새를 잘 맡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은 냄새를 운반하는 분자가 후각 수용체까지 전달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알고 계셨나요?

약 2백만명 정도의 미국인이 냄새를 맡지 못합니다. 이 병은 후각상실증(anosmia)이라 불립니다. 심각한 머리 부상이 이 병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심각한 머리 부상은 분명히 후각망울(olfactory bulb)로 들어 가는 후각 신경에 손상을 줍니다. 또 다른 경우는 종양이나 수술등으로 인한 이마엽(frontal lobes)의 손상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인들은 종종 후각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 사람들은 피망(green bell pepper)의 냄새에 매우 민감합니다. 이 냄새는 공기 중에서 단지 1조분의 0.5(0.5 parts per trillion)만에 감지 될 수 있습니다!
* 사람들이 가정에서 난방이나 요리에 사용하는 천연 가스는 냄새가 없습니다. 천연가스는 흡입 했을때 위험하고 또한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스가 새는 것을 탐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가스회사에서는 메르캅탄(mercaptan)이라 불리는 냄새나는 화학물질을 천연 가스에 넣습니다.
1000명 중 열 한 명이 스컹크 냄새가 나는 부틸 메르캅탄(butyl mercaptan)의 냄새에 둔감합니다.|


권인갑 번역. 배정옥 검토.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tistory.com)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Neuroscience for Kids의 자료를 이 사이트 운영자 Dr. Eric H. Chudler로부터 허가를 받아 번역 게재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고 있다. 차례 신경과학의 세계 (tistory.com) 뇌 기초지

neurosci.tistory.com

 

반응형

'Neuroscience for Kids > Sensory syste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이 맛에 영향을 주는가?  (0) 2022.12.02
입 - 맛 좀 보자  (0) 2022.12.02
귀 - 들어 보세요  (0) 2022.12.02
눈 보호  (0) 2022.12.02
안경을 껴야 해  (0) 2022.12.02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