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 맛있다.**

맛있는 , 아주 맛있는, 좋은 냄새가 나는, 군침이 돌게하는, 맛좋은.

신선하지 않은, 맛이 고약한, 맛이 끔찍한, 맛이 없는(unsavory), 싱거운, 맛이 없는(unpalatable).

맛을 표현하는 많은 단어 중 몇 가지입니다. 이 단어들은 냄새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듯이 맛과 냄새는 서로 연결 되어있습니다. 맛과 관계되는 감각은 미각(gustation) 이라 불립니다.

우리가 음식 맛을 느끼려면, 먼저 음식들이 물에 녹아야 합니다. 4가지 기본 맛은: 단맛, 짠맛, 신맛 그리고 쓴맛 입니다

단맛 신맛 짠맛 쓴맛
케익조각 좋아해요 레몬 좋아해요 소금 좋아해요 글쎄요! 커피 좋아해요
다른 맛들은 이 네가지 기본 맛의 조합에서 나옵니다. 실제로 최근에 “감칠맛(Umami)” 이라 불리는 다섯 번째 맛이 발견 되었고, 이 감칠맛은 화학조미료 MSG와 같은 글루타민이 포함된 음식에서 맛 볼수 있습니다. 혀의 각 다른 부분은 각각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단순한 “맛 지도(taste map)” 는 여러가지 이유로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criticized for several reasons.
실질적으로 맛을 보는 기관은 “맛봉오리(taste bud).” 각 맛봉오리에는 (사람은 대략 10,000개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50-150사이) 수용체 세포(receptor cells)가 있습니다. 이 수용체 세포들은 1-2주 정도 밖에 생존하지 않으며 곧 새로운 세포로 교체 됩니다. 각각의 수용체는 기본 맛 중 하나의 맛에 가장 강하게 반응을 합니다. 물론 이것이 다른 맛에도 반응하지만, 특히 한 가지 맛에 가장 강하게 반응을 합니다.
The Taste BudImage from Biodidac
혀를 자극하고 맛을 보는데 사용되는 뇌신경(cranial nerves) cranial nerves 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얼굴신경(facial nerve, cranial nerve VII)과 혀인두신경(the glossopharyngeal nerve, cranial nerve IX)입니다. 얼굴신경은 혀의 앞부분의 3분의 2를 자극하고 혀인두신경은 혀 뒤쪽의 3분의 1을 자극합니다. 또 다른 뇌신경인 미주신경(:the vagus nerve, X)은 입의 뒤쪽에서 맛에 대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신경세포들은 뇌에 들어온 맛 정보를 고립로의 핵(nucleus of the solitary tract) 이라 불리는 뇌줄기로 운반 합니다. 맛 정보는 고립로의 핵(nucleus of the solitary tract)으로 부터 시상(thalamus)으로 먼저 가고 그 후에 대뇌겉질(cerebral cortex)로 갑니다. 냄새를 위한 정보처럼 맛 정보도 역시 둘레계통[limbic system: 시상하부( hypothalamus) 와 편도(amygdala)]로 갑니다. 또 다른 뇌신경(삼차신경:the trigeminal nerve, V)도 혀를 자극하지만 맛을 느끼는데 사용되진 않습니다. 삼차 신경은 오히려 촉감, 압박, 온도, 고통 등의 자극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합니다. 맛에 사용되는 뇌신경
알고 계셨나요?
* 완전히 맛을 느끼지 못하는 것을 미각소실(ageusia)이라 부릅니다. 맛을 느끼는 능력이 조금 떨어진 것을 미각저하(hypogeusia)라고 하고, 과도하게 발달된 미각을 미각과민(hypergeusia)이라고 부릅니다. 미각소실은 아주 드문 병입니다. 이 병이 드문 이유는 아마도 맛을 뇌로 전달하는 각각 다른 신경이 세 개나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은 저하된 미각을 가지는데, 그 이유는 그들의 맛봉오리가 젊은 사람들 처럼 새 것으로 빨리 교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맛 장애는 간질(epilepsy), 파킨슨 병(Parkinson's disease), 당뇨병, 혈압 등을 치료할 때 쓰이는 약물 때문에 발생 할 수도 있다. 뇌줄기나 시상(thalamus), 대뇌겉질(cerebral cortex)등의 손상도 역시 맛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이 됩니다.
* 기린의 혀 길이는 29 인치(74 cm)정도입니다. (Turin, M.S. Aardvarks to Zebras, New York: Citadel Press, 1995.)
* 화밀박쥐(nectar bat) (Anoura fistulata)의 혀는 몸길이의 150%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Muchhala, N., Nature, 444:701-702, 2006.)
* 카멜레온의 혀는 몸 길이의 200%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Herrel1, A., Meyers, J.J., Aerts, P. and Nishikawa, K.C., The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204:3621-3627, 2001.

권인갑 번역. 배정옥 검토.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tistory.com)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Neuroscience for Kids의 자료를 이 사이트 운영자 Dr. Eric H. Chudler로부터 허가를 받아 번역 게재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고 있다. 차례 신경과학의 세계 (tistory.com) 뇌 기초지

neurosci.tistory.com

 

반응형

'Neuroscience for Kids > Sensory syste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물의 놀라운 감각  (0) 2022.12.02
색이 맛에 영향을 주는가?  (0) 2022.12.02
코 - 냄새 맡아요  (0) 2022.12.02
귀 - 들어 보세요  (0) 2022.12.02
눈 보호  (0) 2022.12.02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