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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하늘을 볼 때 여러분은 딸기의 맛이 느껴진다고 생각해보세요. 혹은 바이올린 연주를 들을 때 여러분은 왼쪽 무릎에서 뭔가가 간질거리는 것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수요일은 엷은 붉은색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을지도 모릅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경험을 했다면 당신은 동반감각(synesthesia)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동반감각이란 무엇일까요?

동반감각이란 어떤 감각(예: 소리)이 동시에 시각과 같이 하나 이상의 부가적인 감각으로 인식되는 상태입니다. 다른 형태의 동반감각은 문자, 모양, 숫자 혹은 사람의 이름과 같은 형태가 냄새, 색깔 혹은 미각과 같은 감각의 인지와 결합하여 나타납니다. 동반감각(synesthesia)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syn(함께)와 aisthesis(인지) 라고 하는 두 개의 그리스어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동반감각의 의미는 글자 그대로 “결합된 인지”를 의미합니다.

동반감각은 모든 종류의 감각과도 연관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착색된 글자와 착색된 숫자”는 누군가가 어떤 알파벳 또는 숫자에 대해 항상 특정한 색을 느낄 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동반감각을 경험하는 사람은 “비행기”라는 글자를 볼 때에는 녹색을, 숫자 “4”를 볼 때에는 짙은 갈색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냄새를 맡으면서 소리를 듣는 사람, 촉각을 느끼면서 냄새를 맡는 사람, 혹은 어떤 걸 보면서 무언가를 느끼는 사람들도 존재합니다. 사실 어떠한 감각의 조합이라도 가능하죠. 간혹 세 가지 이상의 감각을 동시에 느끼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반감각에 대한 인지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감각을 느끼는 사람들은 그들의 인지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결과를 가집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사람이 알파벳 “q”를 보고 파란색을 인지했다면, 다른 사람은 동일한 알파벳 “q”를 보고 오렌지 색으로 인지할 수 있다는 말이죠.

동반감각을 진단하는 방법

비록 동반감각을 진단할 수 있는 공식적으로 규정화된 방법은 없지만, 동반감각 분야를 주도하는 연구자인 의학박사 리처드 싸이토익(Dr. Richard Cytowic)이 개발한 지침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싸이토익 박사가 제시한 방법에 대해서 동의하지는 않지만, 동반감각 진단에 대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출발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싸이토익 박사에 의하면 동반감각의 인지라는 것은:

자기도 모르게 발생한다: 동반감각을 겪는 사람들은 그들의 인지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동반감각은 그냥 일어날 뿐이죠.

투영되는 것이다: 동반감각은 어떤 색상을 상상하라고 할 때처럼 “마음의 눈”으로 뭔가를 경험하고 느낀다기 보다, 동반감각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실제로 형체 외부에 투영된 색을 인식합니다.

오래 지속되며 포괄적이다: 인지라는 것은 어느 상황에서 발생하더라도 반드시 동일 결과를 가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베토벤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들을 때 초콜렛 맛을 느낀다면, 당신은 그 음악을 들을 때 항상 초콜렛 맛을 느껴야 합니다. 또한 인지라는 것은 포괄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당신은 어떠한 냄새로 인하여 색이나 선 혹은 모양를 인지할 수는 있지만 사람들과 가구, 벽에 걸린 그림이 있는 방과 같이 복잡한 형태를 느끼지는 못할 것입니다.

기억에 많이 남는다: 종종, 2차적인 동반감각의 인지는 1차적인 인지보다 기억이 더 많이 남습니다. 예를 들어, “로라”라는 이름과 자주색을 연관시키는 동반감각을 지닌 사람은 가끔 여자의 이름을 “로라”라는 단어 자체로 기억하기 보다 자주색이라고 기억할 것입니다.

감정적이다: 인지는 즐거운 느낌과 같은 감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동반감각을 가질까요?

동반감각을 지닌 사람의 수는 200명에서 100,000명 중 한 명 정도 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마도 많은 수의 사람들이 이러한 능력을 가지지만 이를 깨닫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동반감각을 지닐 경향이 있는 사람은:

여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동반감각을 지닌 여자의 수가 남자에 비해 3배 가량 많고, 영국에서는 8배 가량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차이에 대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왼손잡이: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 보다 동반감각의 능력을 많이 지닙니다.

신경학적으로 정상: 동반감각을 지닌 사람들은 평균(혹은 그 이상의)의 지능을 가지고 표준 신경 검사에서도 정상입니다.

동일한 가족에서 발생: 동반감각은 가족으로부터 유전적으로 물려받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는 동반감각의 주된 특성으로, X 염색체에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유명한 사람들

유명인들 중 동반감각을 지녔을 거라 추정되는 사람들:

바실리 칸딘스키(Vasily Kandinsky, 화가, 1866-1944)

올리비에 메시앙(Olivier Messiaen, 작곡가, 1908-1992)

샤를르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 시인, 1821-1867)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작곡가, 1811-1886)

아르튀르 랭보(Arthur Rimbaud, 시인, 1854-1891)

리처드 필립스 파이만(Richard Phillips Feynman, 물리학자, 1918-1988)

언급된 사람들이 동반감각적 생각을 그들의 작품에 단지 표현했을 뿐일 수도 있지만, 확실히 이들 중 일부는 의심할 여지없이 동반감각을 지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동반감각의 생물학적 기반

일부 과학자들은 동반감각이 뇌 안에서 “신경들이 교차함”으로써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동반감각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서 하나의 신경체계 내에 “존재하도록 되어있는” 뉴런과 시냅스들이 다른 신경체계와 교차한다고 가정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는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몇몇의 학자들은 모든 사람들이 태어날 때부터 신경조직들이 교차되어 연결되어 있으며, 출생 이후에는 단지 정제되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서는 유아들이 동반감각의 인지와 연관된 방식으로 감각 자극에 반응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들이 발생되는 원인에 대해서 과학자들은 대부분의 어린이들에게는 신경이 교차되어 있으나 성장하면서 교차 현상이 없어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동반감각을 가진 성인들은 아마도 위에서 이야기한 교차된 신경체계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죠.

뇌의 어떠한 부위가 동반감각과 관련되었는지는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리처드 싸이토익 박사(Dr. Richard Cytowic)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변연계(limbic system)가 동반감각을 일으키는 주된 요인입니다. 변연계는 주로 우리의 감정을 조절하는 몇몇의 뇌 구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연구 결과에서는 대뇌피질(cerebral cortex)이 동반감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특히 피질(cortex)에 끼치는 흥미로운 영향을 보여주는 연구가 있습니다. 색칠된-청각의 동반감각을 지닌 사람들은 어떠한 특정 단어를 들었을 때 시각피질(visual cortex) 부분에서 움직임이 관찰됩니다. 특히, 동반감각을 지닌 사람들이 단어를 들을 때 색을 처리하는 시각피질 부분이 활성화됩니다. 동반감각을 지니지 않은 사람들은 어떤 단어와 관련된 색을 상상하거나, 특정한 색을 연관하라는 요구를 받더라도 시각피질 부분에 활동이 감지되지 않습니다.

동반감각과 의식(consciousness)에 관한 연구

동반감각은 인간의 의식과 관련해서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 많은 과학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입니다. 의식과 관련된 학문 분야에서 가장 풀리지 않은 부분은 바로 “결합문제(binding problem)”입니다. 인간이 수행하고 있는 모든 지각과 인식을 어떻게 하나로 결합하는지는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들이 꽃을 들고 있을 때 당신은 꽃의 색깔을 보고, 형태를 보며, 향기를 맡고, 꽃의 감촉을 느낍니다. 당신의 뇌는 이러한 모든 지각들을 하나로 모아 이를 “꽃”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식별합니다. 동반감각을 지닌 사람들은 꽃을 인식하는 데 더 많은 지각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인지와 관련된 수많은 연구들이 언젠가는 우리가 이 세상을 어떻게 인지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동반감각을 실험하는 방법======
* 숫자 0에서 9까지 약 3초 간격으로 무작위로 읽으세요. 예를 들어, 7, 9, 4, 0, 3, 8, 2, 5, 1, 6. 와 같은 형식으로요.
* 각각의 숫자를 읽은 후에 사람들에게 숫자와 해당 숫자와 연관된 색깔을 적으라고 하세요.
* 답안을 거둔 뒤 이를 “답지 1번”으로 합니다.
* 2~3주 이후에 실험을 반복하죠. 이번에는 숫자의 순서를 바꾸세요. 예를 들어, 3, 6, 5, 9, 4, 1, 7, 0, 5, 2, 8. 와 같은 형식으로요.
* 답안을 거둔 뒤 이번에는 이를 “답지 2번”으로 합니다.
* 답지 1번”과 “답지 2번”을 비교해 보세요. 만약 동반감각을 가진 사람이라면 답지 1번과 답지 2번에서 숫자-색깔 조합이 모두 혹은 거의 동일할 것입니다.
이 실험은 숫자 뿐 아니라 문자를 이용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유영민 번역. 배정옥 검토.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tistory.com)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Neuroscience for Kids의 자료를 이 사이트 운영자 Dr. Eric H. Chudler로부터 허가를 받아 번역 게재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고 있다. 차례 신경과학의 세계 (tistory.com) 뇌 기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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