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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킹(King, B.M.)과 뒤느벨드(Duineveld, C.A.), 감귤류 음료수에서 자연적인 맛과 맛의 강도의 인식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Factors affecting the perception of naturalness and flavor strength in citrus drinks) Ann. NY Acad. Sci., 855:847-853, 1998. |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은 “중년의” 여성들입니다. 실험 대상들은 향, 쓴 맛, 단 맛과 색(빨간색)에서 정도가 다양한 오렌지 음료수를 제공받았습니다. | 빨간색이 더 진한 오렌지 음료수는 더욱 달콤하고 향이 더 강한 것으로 인지되었습니다. 그러나 빨간색이 첨가되었을 때 오렌지의 자연적인 맛은 감소했습니다. 빨간색이 가장 적은 오렌지 음료가 가장 자연적인 맛을 지닌 것으로, 빨간색이 가장 많은 음료수가 가장 인위적인 맛을 지닌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
11. 스틸만(Stillman, J.A.), 색깔이 과일 맛이 나는 음료의 맛을 식별하는데 영향을 끼치다(Color influences flavor identification in fruit-flavored beverages). 식품과학회지(Journal of Food Science), 58:810-812, 1993. |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의 나이는 적어도 15세였습니다. 실험 대상들이 라즈베리 맛과 오렌지 맛이 나는 음료수를 식별해낼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색소 첨가하지 않은 것(uncolored), 빨간색, 귤색, 녹색의 색깔들이 사용되었습니다. |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은 색소를 첨가하지 않거나 “이상한 색깔의” 음료수 샘플에서 라즈베리 맛과 오렌지 맛을 정확히 식별해내지 못하였습니다. |
그래서요?
색깔은 음식의 맛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왜 이러한 사실이 중요할까요? 이 실험은 시각이 맛과 냄새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에게 중요합니다. 색깔이 음식과 음료에 대한 지각(perception)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사람들은 학습을 통하여 색깔과 맛의 특정 조합에 익숙해지는 듯합니다. 학습된 연관성은 우리의 지각에 변화를 일으켜서 음식이 어떠한 냄새와 맛을 내는지에 대해 예상하게 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기저를 이루는 장치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식품 회사와 음료수 회사는 실험의 결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가 그들의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회사는 더 많은 제품을 팔기 위하여 제품이 소비자들의 호감을 끌고 소비자에게 좀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방법을 항상 연구하고 있습니다. 만약 음식이나 음료수의 색깔을 바꾸어 판매를 더 늘릴 수 있다면 회사에서는 당연히 그렇게 할 것입니다.
주언진 번역. 배정옥 검토.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Neuroscience for Kids의 자료를 이 사이트 운영자 Dr. Eric H. Chudler로부터 허가를 받아 번역 게재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고 있다. 차례 신경과학의 세계 (tistory.com) 뇌 기초지
neurosci.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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