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척추갈림증 태아수술

1999년 11월 18일
척추갈림증(Spina bifida)은 미국에서 태어나는 1,000명의 아기 당 한 명에서 두 명에게 나타나는 상대적으로 흔한 선천적 결함입니다. “척추갈림증”은 문자 그대로 “갈라진 척추”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척수(spinal cord)가 제대로 발달하지 못해 일어납니다.
신경계는 외배엽(ectoderm)이라고 불리는 배조직(embryonic tissue)으로부터 발달합니다. 신경계 발달의 첫 번째 신호는 발달 16일째 쯤 관찰 가능한 신경판(neural plate)입니다. 그 다음 며칠 동안에는, 신경판에서 “참호”가 형성됩니다 – 이것은 신경고랑(neural groove)을 만들어냅니다. 발달 21일째 되는 날, 신경고랑의 가장자리가 서로 만날 때에 신경관(neural tube)이 형성됩니다. 신경관의 입쪽(앞) 부분은 계속해서 뇌로 발달되고, 신경관의 나머지 부분은 척수로 발달됩니다. 척추갈림증은 신경관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을 때 발생합니다; 척추[spinal column – 척추뼈(vertebrae)]의 뼈들과 근육이 척수를 제대로 둘러싸지 못합니다. 무엇이 척추갈림증을 유발하는지 아무도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둘 다 작용한다고 여겨집니다.

신경계의 발달
Skull and Vertebrae

신경관의 제대로 발달되지 못하면 척추갈림증이 되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상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숨은척추갈림증(spina bifida occulta) – 척추갈림증의 가장 경미한 형태로,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척추뼈가 기형이 됩니다. 이 척추뼈들은 피부층에 의해 덮입니다.
  • 수막류(meningocele) - 수막(meninges)이 척추뼈의 구멍 밖으로 뻗쳐나올 때 발생합니다.
  • 척수수막류(myelomeningocele) – 척추갈림증의 가장 심각한 형태로, 척수와 수막이 척추뼈의 구멍 밖으로 뻗쳐나오는 것입니다.

수막류와 척수수막류의 두 가지 경우 모두, 아기의 등에서 불거져 나온 작은 주머니(sac)가 관찰됩니다. 척추갈림증을 갖고 태어난 아기들은 마비(paralysis), 방광(bladder)과 장(bowel) 문제, 그리고 사지(limb)와 척추(spine) 장애를 야기할 수 있는 신경 손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척수의 결함으로 인한 뇌척수액(cerebrospinal fluid)의 누출은 소뇌(cerebellum) 근처에서 뇌가 불거져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뇌척수액의 흐름을 막고 수두증(hydrocephalus)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척추갈림증이 있는 아기들은 척수와 뇌를 복구하기 위해, 대개 태어난 후 24시간에서 48시간 이내에 수술을 받습니다. 과도한 수액을 빠지게 하거나 수두증으로 인해 뇌에 발생한 압력을 줄이기 위해서 가끔 션트(shunt)가 아기의 머리 속에 설치됩니다.

미국의학협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실린 두 개의 논문은 아기들이 모체 안에서 발달하고 있을 때 척수의 결함을 고치려 했던 시도의 결과를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 수술 때, 외과 전문의들이 모체의 자궁을 열고 아기의 손상된 등을 복원합니다. 필라델피아 아동병원(Children's Hospital in Philadelphia)과 밴더빌트 대학병원(Vanderbilt University Medical Center)의 의사들은 이 수술 후에 션트에 대한 필요성이 줄어들었고, 후뇌(hindbrain) 팽창의 발생이 감소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척추갈림증 태아수술은 여전히 위험성을 갖고 있습니다. 태아수술은 조산(premature birth)의 가능성을 높이는 듯 하고, 모체에게서는 자궁 파열(rupturing of the uterus)이나 창자막힘증(bowel obstruction)같은 합병증(complications)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태아수술은 흔하게 실시되지 않기 때문에, 몇 몇 의사들은 이 수술을 실험적이라고 봅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이 선구적인 연구는 다른 방법들로 연결되어져 척추갈림증을 갖고 태어난 아기들의 삶의 질을 향상킬지도 모릅니다.

 


장다혜 번역. 배정옥 검토.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tistory.com)

 

청소년을 위한 신경과학

Neuroscience for Kids의 자료를 이 사이트 운영자 Dr. Eric H. Chudler로부터 허가를 받아 번역 게재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고 있다. 차례 신경과학의 세계 (tistory.com) 뇌 기초지

neurosci.tistory.com

 

반응형

'Neuroscience for Kids > Disord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렛 증후군  (0) 2022.12.05
뇌졸증  (0) 2022.12.05
헤딩과 뇌손상  (0) 2022.12.05
조현병  (0) 2022.12.05
하지 불안 증후군  (0) 2022.12.05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