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코올과 뇌
알코올은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알려진 약물일 것입니다. 발효된 곡물, 과일 주스와 꿀은 수천년동안 알코올[에틸 알코올(ethyl alcohol) 또는 에탄올(ethanol)]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알코올을 포함하는 제품 생산은 오늘날의 사회에서 커다란 사업이 되었고 알코올의 소비와 남용은 주요한 공공 보건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알코올이 뇌와 행동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만 논의될 것입니다. 알코올이 끼치는 다른 영향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이 페이지 하단에 있는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알코올은 중추신경계 억제제입니다. 알코올이 사람에게 어떻게 작용할 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나이
-
성별
-
신체적 조건
-
먹은 음식의 양
-
복용한 다른 약물이나 약
몸 속에서의 알코올의 경로
-
입: 알코올이 몸 속으로 들어갑니다.
-
위: 일부 알코올이 위 안에서 혈류 속으로 들어가지만, 대부분은 소장으로 갑니다.
-
소장: 알코올이 소장의 벽을 통해 혈류 속으로 들어갑니다.
-
심장: 몸 전체에 걸쳐 알코올을 펌프질하여 보냅니다.
-
뇌: 알코올이 뇌에 도달합니다.
-
간: 알코올이 간에 의해 한 시간 당 약 0.5 온스의 속도로 산화됩니다.
-
알코올이 물, 이산화탄소(carbon dioxide), 그리고 에너지로 전환됩니다.
알코올의 효능
소량 복용시, 알코올은 다음을 야기합니다:
-
완화 효과
-
긴장을 낮춤
-
억제력을 저하시킴
-
집중력을 손상시킴
-
반사작용을 느리게 함
-
반응시간을 악화시킴
-
조정력을 감소시킴
중간량 복용시, 알코올은 다음을 야기합니다:
-
불분명하게 말함
-
졸음을 야기함
-
감정을 변화시킴
다량 복용시, 알코올은 다음을 야기합니다:
-
구토
-
호흡곤란
-
무의식
-
혼수상태
알코올이 신경계에 끼치는 영향
위에서 언급되었듯이, 알코올은 중추신경계 억제제입니다. 알코올은 그물체(reticular formation), 척수(spinal cord), 소뇌(cerebellum)와 대뇌겉질(cerebral cortex)을 포함한 많은 부위와, 많은 신경전달물질계(neurotransmitter system)에 작용합니다. 알코올은 매우 작은 분자이고 “지질(lipid)”과 수용액에서 용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알코올은 혈류 속으로 아주 쉽게 들어가고 또한 혈액뇌장벽(blood brain barrier)도 가로지릅니다. 알코올의 신경화학적 효과의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과 도파민(dopamine)의 증가된 전환
-
아세틸콜린계(acetylcholine systems)에서의 감소된 전달
-
GABA체계에서의 증가된 전달
-
시상하부(hypothalamus)에서의 베타 엔도르핀(beta-endorphin)의 증가된 생산
만성적인 음주는 알코올에 대한 의존과 중독, 그리고 추가적인 신경학적 문제로 이를 수 있습니다. 알코올에 중독된 사람에게 알코올을 주지 않을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은 진전(떨림), 수면 문제, 그리고 메스꺼움입니다. 더욱 심각한 금단 증상은 환각과 심지어 발작까지도 포함합니다.
만성적인 알코올 사용은:
-
뇌의 전두엽(frontal lobes)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
뇌의 크기의 전반적인 축소와 뇌실(ventricles)의 크기의 증가를 야기시킵니다.
-
알코올 중독으로 이끌고 알코올의 영향과 여러 종류의 건강 문제에 대한 내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결핍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자의 소화계는 비타민 B-1(티아민(thiamine))을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베르니케 뇌병증(Wernicke's Encephalopathy)”이라고 알려진 증후군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증후군은 손상된 기억, 혼동, 그리고 조정력의 결핍으로 특징지어집니다. 더욱 심한 티아민의 결핍은 “코르사코프 증후군(Korsakoff's Syndrome)”으로 이를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기억상실증(amnesia), 무감동(apathy), 그리고 방향감 장애(disorientation)로 특징지어집니다. 뇌의 광범위한 질병은 베르니케 증후군과 코르사코프 증후군 양쪽 다의 특징입니다.
음주와 운전은 서로 섞이지 않는다
다음의 표들은 펜실베니아 알코올 통제국(Pennsylvania Liquor Control Board)의 허가 아래 사용되었습니다. 이것들은 혈중 알코올 농도와 운전 기술에 대한 알코올 섭취의 영향을 밝혀주고 있습니다. 몸무게와 다른 변수들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 자료들은 알코올의 영향에 대한 대체적인 참고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일부 주들은 법적인 취한 상태의 한도를 더 낮은 혈중 알코올 농도(0.08%)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혈중 알코올 농도 계산 (참고: Winek, C., in Forensic Sciences, edited by C.W. Wecht, Matthew Binder Press, New York, 1984):
태아 알코올 증후군
알코올 사용의 또 다른 결과로 태아 알코올 증후군(Fetal Alcohol Syndrome)이 있습니다. 엄마 뱃속에서, 태아는 태반(placenta)을 통해 먹을 것을 공급받습니다. 알코올은 태반을 통해 쉽게 통과되기 때문에 엄마가 술을 마실 때마다, 발달 중인 태아는 다량의 알코올을 섭취하게 됩니다. 알코올은 정상적인 뇌의 발달을 방해합니다 – 이것은 사실입니다!!! 태아의 알코올에 대한 노출은 뇌량(corpus callosum - 뇌의 좌우 반구 사이의 주된 연결)의 발달을 악화시킬 수 있고, 기저핵(basal ganglia)의 크기를 축소시킬 수 있으며, 소뇌(cerebellum)와 대뇌겉질(cerebral cortex)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아기들과 비교했을 때, 태아 알코올 증후군을 가지고 태어난 아기들은 다음의 특징들을 갖고있습니다:
-
더 작은 머리와 뇌
-
어느 정도의 정신 지체
-
형편없는 조정력
-
과다활동(hyperactivity)
-
비정상적인 안면 특징들
알고 계셨나요?
-
미국인들은 매년 5억 갤런에 맞먹는 양의 순수 알코올을 마십니다.(통계 출처 Prevention's Giant Book of Health Facts, 1991.)
-
대학생들의 알코올 소비는 매년 적어도 1,400명의 학생들의 죽음과 500,000건의 고의적이지 않은 부상과 연관되어 있습니다.>(통계 출처: the National Institute on Alcohol Abuse and Addiction, Alcohol Alert, 58:1-4, 2002.)
-
미국헌법수정조항 제18조는 1919년에 통과되었고, 1920년에 효력이 발생하였습니다. 이것으로 금주법 시대라고 알려진 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미국헌법수정조항 제18조는 미국 내에서 알코올은 제조될 수 없고, 판매될 수 없으며, 수입될 수 없고, 또 수출되거나 수송될 수 없다고 공표하였습니다. 1933년에 미국헌법수정조항 제18조를 폐지하고 미국헌법수정조항 제21조가 통과됨으로써 알코올이 다시 합법화되었습니다.
'Neuroscience for Kids > Disord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헌팅턴병 (0) | 2022.12.05 |
---|---|
걸프전 증후군 (0) | 2022.12.05 |
뇌전증 (0) | 2022.12.05 |
읽기 장애 2 - 실독증 (0) | 2022.12.05 |
읽기 장애 1 - 난독증 (0) | 2022.12.05 |